Untitled Document
웹매거진신청 ㅣ 즐겨찾기등록
 
 
감속기 감용기/망용해기 공업용나이프 굴삭기 금형관련 냉각기/온도조절기
냉각탑 로보트/클램프 링브로워 블로워/사출/실크인쇄 사출성형기 사출기컨트롤러
수지탈수기/세척시스템 수출/목상자포장 스크류/실린더 압출성형기 여행사/해외전시 원료/안료
자석 전동지게차 배터리복원기 중고기계 지게차/타이어/배터리 진공성형기 컷팅기
트리밍와인다 파쇄기/분쇄기/압축기 펌프/모터 하수관/시트판넬 합리화기기 핫런너시스템
호이스트/리프트 환경설비 히터/열설비/센서
 

 
 
 
제목 [2017년 8월호] (주)미코명진
금형교환 자동화를 넘어 토털 자동화 솔루션에 도전한다!
금형자동교환장치 전문업체 (주)미코명진
 


 

 - (주)미코명진 이승호 과장, 양정모 과장(왼쪽부터)

 

국내 금형교환 관리시스템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금형교환장치(QMC/QDC System) 전문업체 (주)미코명진(대표이사 이명효, 이하 미코명진)이 2017년 상반기에 창립 이래 최대의 매출실적을 올리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선도 기업을 향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최근에는 취출로봇 분야로도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토털 자동화 솔루션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장기화되고 있는 세계 경기침체와 중국의 이른바 ‘사드보복’ 여파로 주춤했던 국내 플라스틱업계의 실정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비결과 새로운 영역으로의 도전에 나선 그들의 포부를 영업부 양정모 과장과 이승호 과장을 만나 들어보았다.

 

 

‘글로벌 No.1’ 목표로 명진실업에서 미코명진으로 도약

 

미코명진은 국내 금형교환장치 업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관련 분야를 선도해 왔다. 미코명진의 시작은 현재까지도 영업일선에서 현장을 누비고 있는 이명효 대표이사가 지난 1989년 설립한 명진실업이었다.
양정모 과장은 “미코명진은 현장의 작업자들이 직접 금형교환 작업을 하면서 발생하던 금형 손상, 제품 불량, 작업자의 안전 문제 등을 해결하면서 사출, 프레스, 다이캐스팅 등 금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며 금형교환장치가 필수장비로 자리잡는 데 기여해왔다.”고 밝혔다.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독보적 기술력으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신제품들을 꾸준히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던 미코명진은 좁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No. 1’을 목표로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2005년 사명을 미코(MICO)명진으로 변경한 것은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준비작업의 일환이었다. 2006년 태국과 브라질 상파울로를 시작으로 2007년 중국 천진, 2011년 인도 첸나이와 뭄바이, 2012년 인도네시아, 2014년 폴란드, 2015년 중국 염성, 베트남 등에 지사 및 대리점을 개설하며 해외 거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독일 Magbo사와는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이승호 과장은 “이러한 지속적인 해외 거점 확보 노력은 국내 타사들 대비 미코명진만의 최대 강점 중 하나로 아시아권에서는 현재 상당한 인지도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으며 유럽과 중남미 시장에서도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최고 대기업들로부터 인정받은 미코명진의 기술력

미코명진이 해외 시장에서도 호평 받으며 입지를 구축해가고 있는 데에는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과의 직거래를 통한 해외 진출도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양정모 과장은 “현재 미코명진은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LG전자 등 국내 최고 대기업들의 등록업체로, 이들 기업들의 해외 공장에도 우리 제품들이 납품되면서 현지에서도 미코명진의 브랜드를 알리는 데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물론 이러한 대기업들과의 거래는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굳히는 데에도 큰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력 품목들의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관련특허 획득, 각종 인증 획득 등 국내 시장에서의 최고 자리 수성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이승호 과장은 “지난 2012년 기존 인천에 있던 본사를 지금의 충남 아산으로 확장이전한 것도 보다 효율적으로 전국을 커버해 국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미코명진은 현재 아산 본사를 중심으로 인천과 수원, 부산에 국내 거점을 두고 있다. 본사와 창원에 각각 위치하고 있는 연구소에서는 지금도 다양한 신제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금형 교환 및 관리의 모든 공정을 자동화


미코명진의 금형교환 관리시스템은 ▲금형자동창고를 통한 금형 보관시스템, ▲금형 개폐기를 통해 금형을 청소, 예열, 보수·점검하는 금형 보수 관리시스템, ▲AGV 또는 무궤도 대차를 통한 금형 이동시스템, ▲유압용 오토클램프나 마그네틱 클램프로 금형을 장비(사출성형기, 프레스)에 고정시키는 금형 자동교환시스템, ▲금형에 냉각, 유압, 핫런너 및 에어라인 등을 자동으로 연결해 금형의 냉각수 및 온수라인 교체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금형 오토커플러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양정모 과장은 “미코명진은 금형의 보관과 수리에서부터 무인 금형이동, 교환 및 체결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여 금형교환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 혁신적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히며, “작업현장의 생산성과 작업자의 안전성을 월등히 향상시켜 국내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것은 우리의 큰 자부심”이라고 강조했다.
미코명진의 주요 생산품목 중 특히 오토클램프(사출기용) ‘KV 타입’은 미코명진이 자랑하는 주력 제품으로, 실린더에 체크밸브를 내장시켜 초기 공급된 유압이 차단된 후에도 압력이 지속되는 클램프다. 유압라인 파손 시에도 100시간 이상 압력을 유지해 안전성을 향상시켰고, 단조가공한 클램프 바디와 레버를 사용해 내구성을 강화했으며, 복동 클램프 개발로 Unclamp 시간을 단축시켰다. NC 밀링이나 공작기계에 공작물 가공 시에도 효과적이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특허를 획득한 제품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사출기, 다이캐스팅, 프레스용 오토클램프들이 폭넓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금형교환대차, 금형개폐기, 금형반전기, 오토커플러(금형 냉각수 교환장치) 등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새로운 도전, 취출로봇!!


최근 미코명진은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플라스틱 사출 공정에 이용되는 취출로봇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것이다.
이승호 과장은 “플라스틱 사출공장에서 금형교환 관리시스템의 자동화 구축을 넘어 생산 공정에서의 자동화 영역까지 사업부문을 확장해 토털 자동화 솔루션 업체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며, “작년에 국내 한 자동화 시스템 업체를 인수한 것도 이러한 과정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미코명진의 취출로봇 사업은 일본의 스타세이키사, 대만의 양센사와 각각 협력관계를 맺고 진행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스타세이키사의 고품질·고성능 취출로봇 제품들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대만의 산업용 로봇 및 다양한 산업분야의 자동화 솔루션 제공업체인 양센사와는 까다로워진 국내 눈높이에 맞춘 고사양의 제품들을 OEM 방식으로 주문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

 

 

토털 자동화 솔루션 글로벌 No.1을 향해


이처럼 항상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도전하는 미코명진의 성장 가도에는 브레이크가 없다.
양정모 과장은 “금년 상반기 매출액이 63억 원 정도로 창립 이래 최대의 매출고를 기록했다.”고 밝히며,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중국의 사드보복조치로 국내 화장품업계가 큰 타격을 입으며 그 여파가 플라스틱 사출업계에도 적잖이 영향을 미쳤던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고무적인 성과”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년 총 매출 목표는 170억, 2020년까지 300억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승호 과장은 “지속적인 해외 거점 확보와 관련 해외전시회의 꾸준한 참가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노력으로 2015년 마침내 ‘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며, “현재 총 매출의 20~30% 정도인 해외 수출의 비중을 향후 계속해서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코명진은 오는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킨텍스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한국기계전’에 참가해 금형교환 관리시스템과 취출로봇 등 자사의 최첨단 자동화 장비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금형교환 관리시스템 글로벌 No.1을 넘어 토털 자동화 솔루션 글로벌 No.1을 향한 미코명진의 활약상을 기대해보자.

 


 

--------------------------------------
(주)미코명진

충청남도 아산시 둔포면 아산밸리남로 189
TEL : 041-420-6000 / FAX : 041-420-6021
E-mail : qdcmico@korea.com / www.qdcmi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