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감속기 감용기/망용해기 공업용나이프 금형관련 냉각기/온도조절기 냉각탑
로보트/클램프 링브로워 블로워/사출/실크인쇄 사출성형기 수지탈수기/세척시스템 수출/목상자포장
스크류/실린더 압출성형기 여행사/해외전시 연포장기계 원료/안료/마스터배치 전동지게차 배터리복원기
중고기계 지게차/타이어/배터리 진공성형기 초경날 컷팅기 트리밍와인다
파쇄기/분쇄기/압축기 펌프/모터 하수관/시트판넬 합리화기기 핫런너시스템 호이스트/리프트
히터/열설비/센서
 

 
 
 
제목 SK케미칼, 화성시-경기도주식회사와 페트병 자원순환 협약 체결
작성일자 2021-12-14
조회수 146

SK케미칼, 화성시-경기도주식회사와 페트병 자원순환 협약 체결

 

배달용기 회수 인프라를 활용해 가정내 투명 페트병 회수로 재활용 활성화
수거한 페트병으로 고품질 재생 페트 생산하고 업사이클 제품으로 새활용

 


 

 

SK케미칼이 화성시, 경기도주식회사와 손잡고 페트병 리사이클 생태계 구축을 본격화한다.
SK케미칼(대표이사 전광현 사장)은 화성시 동탄출장소에서 서철모 화성시장,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 김현석 SK케미칼 그린케미칼사업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배달 앱 ‘배달특급’을 활용한 투병 페트병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월 23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화성시와 경기도주식회사는 화성 동탄 신도시에서 올해 7월부터 시행 중인 배달특급 다회용 배달용기 사업의 회수 인프라를 활용하여 각 가정 내 투명 페트병을 수거해 SK케미칼에 제공한다. SK케미칼은 이를 재생페트(r-PET)로 가공하여 코폴리에스터 생산 원료로 사용하거나 가방, 의류, 용기 등과 같은 재활용 제품 생산업체에 재생페트(r-PET)를 공급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다회용 배달·포장 음식용기 사용문화 조성을 위해 환경부-화성시-경기도주식회사-한국외식업중앙회-녹색연합과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7월부터 동탄 신도시에서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앱을 통해 다회용기 사용 주문 고객에 한해 다회용기로 음식을 배달하고 이후 수거·세척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SK케미칼은 이번 협력을 통해 고품질의 페트 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루평균 수백 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쏟아지지만, 수거∙선별∙재활용 과정에서 오염 등의 이유로 고품질의 재활용 원료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 SK케미칼과 화성시는 배달특급 앱을 활용해 22년 100톤의 양질의 투명 페트병를 수거하고 23년에는 경기도 타 지자체 확대해 1000톤 이상의 투명 페트병을 회수할 계획이다. 회수된 페트병은 고품질 재생페트(r-PET)로 재활용되어 국내 주요 화장품 패키징 및 리사이클링 섬유 생산을 위해 해외로부터 수입되는 고품질 재생페트를 대체한다는 복안이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재활용이 가능한 폐플라스틱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거와 선별 단계는 중요한 밸류체인(Value Chain)의 하나다.”라며, “화성시에 이어 다양한 기업 및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관련 페트병 리사이클 생태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케미칼은 플라스틱 리사이클 생태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외부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K케미칼은 지난 8월 제주개발공사와 고품질의 삼다수 투명 페트병 수거 및 케미칼 리사이클 페트(CR PET) 생수병을 공동 개발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