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감속기 감용기/망용해기 공업용나이프 금형관련 냉각기/온도조절기 냉각탑
로보트/클램프 링브로워 블로워/사출/실크인쇄 사출성형기 수지탈수기/세척시스템 수출/목상자포장
스크류/실린더 압출성형기 여행사/해외전시 연포장기계 원료/안료/마스터배치 전동지게차 배터리복원기
중고기계 지게차/타이어/배터리 진공성형기 초경날 컷팅기 트리밍와인다
파쇄기/분쇄기/압축기 펌프/모터 하수관/시트판넬 합리화기기 핫런너시스템 호이스트/리프트
히터/열설비/센서
 

 
 
 
조회수 188
제목 민간 주도 로봇산업 활성화, 정부가 규제혁파로 뒷받침
작성일자 2022-07-08

민간 주도 로봇산업 활성화, 정부가 규제혁파로 뒷받침

 

로봇산업 규제개선 민간협의체 출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69일 로봇산업 활성화 관련 규제 개선사항 발굴을 위해 산··연 전문가들이 주도하는 로봇산업 규제개선 민간협의체를 출범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로봇산업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2.0(이하 로드맵 2.0)을 올해 하반기에 수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로봇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는 고성장산업으로 세계시장이 ’21784억 달러에서 ’261,768억 달러로 2배 이상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출처: Markets&market, 2021) 각종 규제로 인해 국내 시장형성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선제적 규제개선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에 출범한 로봇산업 규제개선 민간협의체는 산··연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4대 로봇분야(자율주행, 웨어러블, 협동로봇, 안전로봇)를 중심으로 분과를 나누어 기존에 수립한 규제개선 과제*를 점검하고 로봇을 활용한 산업 진출에 장애가 되는 규제사항과 안전기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 로봇산업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20.10)

금번 참석 기업들은 특히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자율주행로봇과 관련하여 기존 규제개선 성과에 더하여 로드맵 2.0 추진 등 정부의 발 빠른 규제개선 노력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LG전자 백승민 상무는 그간 승강기 안전기준 미비로 실내 자율주행로봇의 승강기 탑승이 어려웠던 사례를 소개하면서 로봇 관련 승강기 안전기준 마련(’22.3)으로 실내 배송로봇, 서빙로봇, 방역로봇 등의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배송로봇 스타트업인 뉴빌리티 이상민 대표는 최근 배달로봇 시장 성장세를 감안하여 실외 배송로봇의 보도통행을 비롯한 관련 규제 개선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요청했다.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로봇기업이 현장에서 느끼는 규제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로봇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사업모델을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는 규제혁파로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민간 주도 로봇산업.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