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감속기 감용기/망용해기 공업용나이프 금형관련 냉각기/온도조절기 냉각탑
로보트/클램프 링브로워 블로워/사출/실크인쇄 사출성형기 수지탈수기/세척시스템 수출/목상자포장
스크류/실린더 압출성형기 여행사/해외전시 연포장기계 원료/안료/마스터배치 전동지게차 배터리복원기
중고기계 지게차/타이어/배터리 진공성형기 초경날 컷팅기 트리밍와인다
파쇄기/분쇄기/압축기 펌프/모터 하수관/시트판넬 합리화기기 핫런너시스템 호이스트/리프트
히터/열설비/센서
 

 
 
 
조회수 628
제목 2022년 화학산업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화학산업 포럼 출범식' 개최
작성일자 2022-04-11

2022년 화학산업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화학산업 포럼 출범식' 개최

 

산·학·연·관 100여명이 모여서 화학산업 생태계 변화에 따른 발전방안을 논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22년 화학산업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산·학·연·관 100여명이 참여하는 ‘화학산업 포럼’ 출범식이 3.15(화)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되었다.

현재 화학산업은 ▲범용제품의 공급과잉 우려, ▲탄소중립 시나리오 이행 부담, ▲원료 수급환경 악화, ▲플라스틱 사용규제 강화 등으로, 관련 기업들의 기존 영위 사업이 전방위적인 위기에 노출되어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도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석유화학, ▲플라스틱, ▲정밀화학, ▲공급망, ▲인프라 등 5개 분과로 구성하여 3개월 간 포럼을 운영할 예정이다.
▲석유화학분과는 CO2 감축을 위한 원료·연료를 대체하고, 공정전환 등을 논의하고, ▲플라스틱분과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플라스틱 업체들의 고부가가치화, 자동화 도입 지원, 생분해성 플라스틱 활성화 등의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밀화학분과는 아직도 선진국에 의존적인 반도체·디스플레이·미래차·에너지 등의 전방산업의 미래 핵심소재 지원방안을 찾고, ▲공급망·인프라분과는 공급망의 안정화방안과 기업투자에 애로가 있는 규제개선 과제 등을 찾아 지원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에 산업부는 화학산업 포럼을 운영하여 각 분과에서 제안한 문제와 과제를 취합하여 정책 지원방안을 마련해 금년 상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참석한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탄소중립 이행과 공급망 안정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서, ‘화학산업 포럼’을 통해, 산업생태계 변화에 따른 ‘대한민국 화학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올릴 수 있는 기회로 활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이에, 각 전문가들도 다양한 아이디어와 치열한 논의를 통해 각 기업들이 기존 사업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모든 포럼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날 포럼의 세미나에서는 한화투자증권과 LG경영연구원에서 “화학산업의 최신동향”과 “글로벌 화학기업의 지속가능한 전략”을 발표해 국내 화학산업의 미래를 제시했다.
특히, 친환경 글로벌 규제가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화학산업의 친환경 전환 등이 앞으로 포럼 내에서 핵심 의제로 대두될 것으로 전망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