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감속기 감용기/망용해기 공업용나이프 금형관련 냉각기/온도조절기 냉각탑
로보트/클램프 링브로워 블로워/사출/실크인쇄 사출성형기 수지탈수기/세척시스템 수출/목상자포장
스크류/실린더 압출성형기 여행사/해외전시 연포장기계 원료/안료/마스터배치 전동지게차 배터리복원기
중고기계 지게차/타이어/배터리 진공성형기 초경날 컷팅기 트리밍와인다
파쇄기/분쇄기/압축기 펌프/모터 하수관/시트판넬 합리화기기 핫런너시스템 호이스트/리프트
히터/열설비/센서
 

 
 
 
조회수 2140
제목 ‘제54회 무역의 날 기념식’ 개최
작성일자 2018-01-09

‘제54회 무역의 날 기념식’ 개최

 

무역유공자 600명 포상, 수출의 탑 1,153개 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는 지난해 12월 5일(화) 서울 코엑스에서 무역유공자, 정부·유관기관장 등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4회 무역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우리 무역업계가 지난 2년간의 수출 마이너스(-)를 극복하고 3년 만에 무역 1조 달러에 재진입한 것을 다함께 축하하고, 아울러 앞으로 우리 무역의 지향점을 일자리 창출과 국내투자 확대 등 질적인 도약으로도 확대해 나가자는 차원에서 ‘사람중심 한국무역’의 비전을 제시했다.
즉, 무역이 ①일자리 창출, ②중소기업의 수출 확대, ③대·중소 균형성장 ④혁신성장에 적극 이바지함으로써, 무역을 통한 성장의 혜택을 국민 모두가 골고루 누릴 수 있는 수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자는 목표를 천명하고 업계와 함께 공유했다.
기념식은 개식 선언, 개회사(무역협회장), 유공자 포상 및 수출의 탑수여, 축사, 무역인의 다짐 및 기념공연 순으로 약 40분간 진행됐다.
먼저, 10대 시절 장화(長靴)를 제조·수출하는 공장에서 근무했던 강경순씨와 현재 게임개발 스타트업(‘체리츠’)을 운영하고 있는 젊은 무역인 이수진씨가 무역인 대표로 참석해 개식을 선언했다.
이어, 지난 2년간의 수출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확대에 기여한 무역인 격려를 위해 유공자 총 600명에게 정부포상을 실시하고, 총 1,153개 무역업체에게 ‘수출의 탑’을 수여했다.
정부포상의 경우, 전체 포상대상자의 84%를 중소·중견기업에게 배정하여 대기업과 더불어 우리 수출을 주도해 가고 있는 중소규모 수출기업의 수출확대 노력을 적극 격려하고 있다.
* 포상비중 : 중소기업 73.9%, 중견기업 9.7%, 대기업 6.5% 등
* 금탑 산업훈장의 경우, 총 5개 중 4개가 중소·중견기업
특히, 수출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자리 질 개선에 기여한 수출업체 종사자 100여 명도 이번 정부포상에 포함됐다.
올해는 정부포상 수상자 중 10인과 그 가족, 수출의 탑 수상기업 중 10개사의 근로자와 경영자 대표 각각 1인을 초청해 현장에서 수여했다.
* 현장 단상수상자는 포상 훈격 또는 수출의 탑의 종류를 고르게 배분하되, 업종 및 대표자·근로자 간 균형을 유지하면서 여성 및 외국인기업 등도 포함
포상 후에는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젊은 무역인들과 해외 각지에서 근무하고 있는 우리 무역인들이 함께 ‘사람중심 한국무역’의 비전을 담은 ‘무역인의 다짐’을 낭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이어, 우리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산업단지공단의 근로자 합창단들이 ‘무역인의 꿈, 국민의 희망’을 주제로 한 합창곡을 공연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기념식 직후 진행한 축하연에서 “올 한해 많은 파고를 거치며 3년 만에 무역 1조 달러를 재달성한 무역인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한다.”라고 격려했다. 또한 “무역이 얻은 성과를 공유·확산해 나가기 위해 무역업계가 솔선수범해서 일자리 창출과 국내투자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첨부파일